재미있는 세 권의 책

2009. 1. 23. 15:58독서

<재미있는 세 권의 책>
2009.01.22 목요일

<마틸다>

나이는 5살이지만 친구처럼 느껴지는 꼬마 소녀 마틸다! 난 올해 12살이 되는 상우라고 해. 부모님이 앉아서 TV만 보라고 강요하는 환경 속에서도 열정적으로 책을 사랑하는 네 모습이 존경스러워.

걸핏하면 학생들의 머리채를 잡고 던져버리는, 사랑이라고는 눈꼽만치도 없이 포악한 트런치불 교장 선생님 밑에서, 숨 막히는 학교생활을 해야 했지. 나 같으면 견디지 못하고 전학을 가버렸을 거야. 특히 항상 교장 선생의 의심을 받으면서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음모를 밝혀낸 그 용기, 정말 대단하다!

마틸다, 만약에 네가 우주를 뛰어넘은 공간을 발견하고, 들고 다닐 수 있는 휴대용 집을 만든다고 떠들고 다녀도, 나는 네 말을 믿을 거야. 넌 계획성 있고 침착하니까! 만약에 한 나라에 천분의 일이라도 너 같은 아이가 있었다면, 아마 이 세상이 지금보다 10배는 더 발전했을 거야. 너 같은 초능력을 가진다는 건 바랄 수도 없으니, 우리 나중에 만나서 누가 더 책을 많이 읽었는지 그거라도 겨뤄보자! 안녕.



<수요일의 전쟁>

주인공 홀링후드후드는 크로스컨트리 대회, 쉽게 말해서 달리기 대회에서 학교 대표 중 유일한 7학년 선수로 나가게 된다. 물론 이 이야기는 달리기 이야기가 아니지만, 마지막 장면이라 짜릿한 점이 있다.

달리기가 시작되고 홀링후드후드는 앞에 있는 8학년 아이들을 충분히 앞지를 수 있었는데도, 8학년 아이들보다 속도를 늦게 뛴다. 앞에서 벌어진 자유달리기 경기에서, 같은 반 친한 친구 더그 스위텍이 주제넘게 자기들을 앞질렀다고, 뒤에서 더그 스위텍의 바지를 벗겨서 넘어뜨려 부상을 입고, 꼴찌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자신도 똑같은 꼴을 당할까 봐, 계속 8학년들 뒤에서만 뛰다가, 결승점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담임 선생님인 베티 베이커 선생님의 단호한 응원 한마디, "걔들을 앞질러!"

이말에 홀링후드후드는 무시무시한 속력을 내어 엄청난 차이를 벌리며 1등을 한다. 아! 정말 가슴이 뛴다. '힘내, 할 수 있어!' 정도가 아니라, 가슴에 꽂히는 이 한마디, '걔들을 앞질러!' 내 인생을 바꾸고도 남을 것 같은 말이다. 베티 선생님은 정말 카리스마 있고, 멋진 선생님인 것 같다. 나도 크면 이렇게 한 번의 말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

이 책의 제목이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이라는 것은 틀린 말인 것 같다. 윌러비 가족 중 무자비한 사람은 엄마와 아빠일 뿐, 아이들은 무자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엄마, 아빠의 소중함을 생각했다.

윌러비 가족의 엄마, 아빠는 자식들을 생각하고 사랑하기는커녕, 없애버리지 못해서 발을 동동 구른다. 그러다 결국에는 정말 아이들을 없애버릴 계획을 실행한다. 자기들은 장기간 집을 떠나 여행을 하고서, 집에 아이들만 남겨두고서 집을 팔겠다고 내놓은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채용한 보모와 함께 슬기롭게 문제를 헤쳐나간다.

감쪽같이 변장을 한 다음에 집에 위험하다는 경고 쪽지를 여기저기 붙여놓고, 집을 사러 온 사람들이 겁에 질려 나가게 만든다. 가장 불행하다고 느낄만한 상황에서 우러나오는 아이들의 재치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엄마, 아빠가 버린 윌러비네 아이들은 아주 잘 큰다. 정말 다행이다. 그러나 이것은 윌러비네 아이들이었으니까 가능했겠지, 누구에게나는 아닐 것이다. 그만큼 우리같은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이라고 더 뼈저리게 느껴게 하는 책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